(Approximation of Life)이다.
2) 인간 본질에 대한 내면적 진실
설사 그것이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해 보인다 하더라도 신빙성 있고 최소한 그럴 듯해 보이 는 내적 진실(Internal Truth)이다.
3) 예술적 진실
관객을 현실 세계에서 끌어내 자신의 상상적 세계로 몰입케 하는 영화 작가의 능력이다.
3. 흥미적 요소
작가는 “정인지도 판이 뒤집히어 이 세상이 수양대군의 세상이 될 것을 보았으므로 수양대군에게 허락한 것이다”(323쪽)라고 담담히 기술하고 있다. 요컨대 ‘생존 및 권력에 대한 욕망’이 그의 능동적인 공격성을 낳는 것으로 그려지는 것이다. 수양대군을 위시하여 그 휘하 세력의 경우도 마찬가
서사체 소설의 문학적 복원과 새로운 문학적 소통의 출구를 열게 되었다.
【경향】환경 운동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자연에 대한 애정을 자신의 작품에 곧잘 드러내곤 한다. 그는 세상의 허위와 위선에는 날카로운 메스를 가하지만, 자연에 대해서는 무한한 신뢰를 표현한다. 그렇기에 그의 소설
1. 들어가며-소통공간으로서의 독립신문
『독립신문』은 서재필의 주도로 1896년부터 1899년까지 4년 남짓한 기간 동안 발행된 한국 최초의 근대적 신문이다. 처음에는 격일에 300부 정도 발행되던 소규모의 사업이었으나 매일 3000부 발행으로 규모를 늘리는 데 얼마 시간이 걸리지 않았을 정도로 폭발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지닌 문제점은 첫째로 지나치게 극단적인 관점인데 이는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태도와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태도로 나눌 수 있다. 본질적인 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일종의 시대정신에 해당되며 우리 삶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포스트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유형은, 공통적인 속성을 지닌 작품군을 말한다. 이 때, 분류 기준이 달라지면 그 안에 속하는 작품군도 달라지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분류 기준은 작품의 구조에 입각하여 설정하는 것이지만, 수많은 고소설 작품 전체를 대상으로 구조 연구를 진행하는 일은 용이하지 않다.
작가에 대하여
프리드리히 실러는 1759년 11월 독일의 뷔르템베르크 공국에서 태어났다. 독실한 그리스도교 신자였던 부모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성직자를 희망하였으나, 영주인 카를 오인겐공의 간섭으로 진로를 바꾸어 사관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이곳에서 8년 동안 엄격한 군대식의 교육과 통제
서사체에서 과거법 서사체로 개혁. 셋째는 대명사 ꡐ그ꡑ의 사용. 넷째는 사투리의 처음 사용 등을 주장하고 있다. 조연현은 김동인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이러한 계몽주의에의 거부가 사조상으로는 사실주의를 조성시키는 방향이 되었고. 근대 소설의 확립과 함께 문학의 기교적 가치를 중시
전략으로 하여 고통 받는 여인의 삶을 심도 있게 형상화한다. 배우는 맡은 배역을 연기하면서 관객을 대상으로 직접 그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셴테-슈이타를 둘러싼 8인 가족 및 다양한 등장인물, 신들과 왕의 양태나 작품의 배경 분석은 ‘사천의 선인’이 가지고 있는 서사극 R
Ⅰ. 서론 - 작가의 체험과 사랑에 대한 냉소적 시선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만 진정 가치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된 1990년대, 즉 “사소한 삶 속에서도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암묵적 동의” 강유정,「문학적 연대기」,『작가세계』,